조직 구성
조직 구성
팀별 운영 방향 및 목표
조례입법 설계팀
지방정부 운영에 있어 조례입법은 의회의 가장 대표적이고 상징적인 기능입니다. 그러나 지금까지 단위 지방정부에서 시도된 조례입법(발의·제출)은 노력한 만큼의 성과를 이루어내지 못했습니다. 기본적으로는 조례입법고권(條例立法高權)과 관련한 제도적 한계가 그런 결과를 낳게 했습니다. 또한 다른 한편으로는 지방정부(의회+집행기관)대한 조례입법 교육이 현실적이지 못했기 때문입니다. 즉 지금까지의 방식처럼 일과성 집합교육을 가지고는 자치입법권 회복을 기대하기는 어렵습니다. 문제를 제대로 인식하지 못하면 해법도 구하기 어렵다는 현실을 똑바로 이해해야만 이 문제가 풀리기 시작합니다.
한국지방정부연구원은 그에 대해 차별화된 해법을 가지고 있습니다. 1991년부터 현재까지 실무와 조례입법 법제(입안과 제소 등) 현장에서 그 방법을 터득했고 이에 더해 일본을 비롯한 국제무대의 경험과 실제의 사례연구 및 제시는 이를 뒷받침하고 있습니다.
지방자치 교육팀
지방자치 운영과정에서 그 중심 축(軸)인 지방자치법을 이해하지 못하면 주민이 기대하는 자치성과를 실현해내기 어렵습니다. 특히 단위 지방정부가 지닌 자치권에 근거를 둔 권한 행사에 관한 자치권의 기본배경과 관련 조문을 정확히 이해할 때 지역에서의 주권재민이 실현되는 것입니다. 즉 자치사무를 통한 기능배분과 재정배분의 의미를 파악하고 익히는 일이 선행되어야 지방자치가 민주주의의 뿌리로 성장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우리 연구원은 그런 신념을 가지고 30년 동안 실무와 대학에서 연마하고 강의한 「지방자치법」을 비롯하여 「지방재정법」 등 지방자치관계법 습득에 최선을 다할 것입니다. 아울러 교육에 그치지 않고 교육 이후 상호 간 긴밀한 교류를 통해 지속적인 접촉을 유지해 나갈 것을 약속드립니다.
예산·결산 조사분석팀
일반적으로 정부 단위의 예산결정은 경쟁하는 이해관계가 합의를 이루는 과정이라고 정의하지만, 실제 실무에서의 예산 확보과정은 전쟁과도 같습니다. 지방의회가 예산과 결산을 효율적으로 다루기 위해서는 기본적으로 재정에 관한 지식이 바탕이 되어야 하지만 이에 따른 전략적 접근은 더없이 중요합니다. 예산 편성 이후 의회의 의결에 따른 집행, 결산의 승인에 이르는 과정은 의회의 행정사무 감사와 연동되어 있고 이에 대한 전(全) 과정은 다시 조례입법과 연결되어 있습니다.
한국지방정부연구원은 이 과정에서 발생하는 다양한 쟁점과 문제에 대해 다음과 같은 전략을 가지고 해법과 대안을 제시해 오고 있습니다.
⯈ 의회의 예산결산 심의과정 분석
⯈ 분석 결과를 바탕으로 의회와 심층 논의
⯈ 개별 의회 예산심의 방향과 기법 제시
⯈ 결산에 따른 재정운영의 현실적 대안 제시(납품)
⯈ 지속적인 피드백과 카운슬링
글로벌 지방정부 연구팀
지방정부 운영의 국제화는 더 이상 선택과 관망이 아닙니다. 피할 수 없는 우리의 현실입니다. 다른 자치선진국과의 상호 교류를 통한 지식과 정보의 공유는 지방자치의 성공을 좌우하게 될 것입니다.
한국지방정부연구원은 지난 30년 동안 독일과 일본을 비롯한 많은 선진국의 지방정부와 다음과 같은 내용을 가지고 긴밀한 교류를 지속해 오고 있습니다.
⯈ 지방정부가 선도하여 이루어 낸 지역의 발전과 부(富)
⯈ 지방분권과 중앙정부의 권한이양(Devolution)
⯈ 해외연수의 성공적 사례
⯈ 선진국의 좋은 조례입법 사례
⯈ 해외 의원과의 상호 교류를 통해 자치정보를 공유할 수 있도록 네트워크 계기 제공